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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모습은 5가지로 전개.
5가지는 각각 독립적으로 자생하지는 않고,
한두 가지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중심이 될 수는 있으나 다른 특징을 배제하지는 않음.
1. 비대면화 Untact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에 의존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도 이를 선호.
2. 탈경계화 Borderless
산업간 경계가 무너져 기존 산업 구분이 무의미해지고
업종 사이의 융합이 빈번해지는 현상
향후에는 탈경계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임.
통신사는 자율주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송업에 진출하고,
편의점은 인터넷전문은행과 만나 무인은행으로 진화하면서 금융업에 진출.
3. 초맞춤화 Hyper-Customization
기존의 개인 맞춤화에 빅데이터를 더한 극대화된 맞춤화를 통해
한 사람의 기호와 성향을 완벽히 만족시키려는 경향.
4. 서비스화 Servitization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 제품과 서비스를 완전히 통합하여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하려는 경향.
최대 컴퓨터 제조 업체이던 IBM은 구조조정과 인수합병을 통해
전략수립 컨설팅, 업무 프로세스 개선, IT솔루션 개발 및 구축 등을 제공하는
토탈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변신에 성공.
5. 실시간화 Real Time
데이터가 입력과 동시에 즉시 처리되는 일련의 작업방식이 일반화되는 경향.
설계, 개발, 제조 및 유통 등 전체 생산 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맞춤형 제품을 적시에 생산하는 지능형 공장인 스마트 공장이 대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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