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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여행

그림은 제가 조금 그릴 줄 압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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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2년경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루드비코 일 모로에게 자신의 재능을 밝힌 이력서를 보냈다.

내가 이러이러한 일을 잘하니 이 몸을 써보심이 어떠하신지요 하는 내용의 문서다.

천재 화가가 보낸 이력서니 주로 빛나는 예술적 능력을 자랑하지 않았을까 싶지만 놀랍게도 그렇지 않다.

그는 잘할 수 있는 일 열가지를 제시했는데, 그 중 아홉 가지가 성벽 파괴, 박격초, 폭약 등 군사기술이었다.

당시 인재 수요는 이런 식으로, 군사기술자가 가장 우대받았다.

다빈치의 이력서에는 예술 이야기는 마지막 열 번째로 언급된다.



'평화 시에는 공공건물이나 개인 건물의 설계와 건축, 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 대리석, 청동, 점토 등으로 조각상을 제작할 수 있고,

그림이라면 누구 못지않게 잘 그릴 수 있습니다.'



<모나리자>를 그린 이 화가는 맨 마지막에서야

'제가 그림도 조금 그립니다'하고 덧붙인 것이다.

거기에 조각상을 언급한 것은 괜한 이야기가 아니다.

후원자가 바라는 게 뭔지 잘 파악하고 그것을 해드리겠다고 해야 일자리를 잡는 데 유리하다.


이후 밀라노로 간 다빈치는 실제로 거대한 청동 기마상을 만드느라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었다.

게다가 약속대로 성채, 건축, 수문 등의 계획안도 만들었다.



공방 시절부터 작성한 그의 노트는 현재 29종 1만 3,000쪽 정도가 전하는데,

이는 실제 그가 쓴 것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다빈치의 노트를 보면 그가 얼마나 깊고 창의적인 사고를 했는지 알 수 있다.

노트에는 수많은 우화, 익살, 명구, 수수께끼 등이 적혀 있다.

또 하늘을 왜 파랄까, 새는 어떻게 날까, 지평선에 지는 해는 왜 커 보일까 등

어린아이 같은 질문들도 빼곡하다.

이런 천진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는 것이야말로 실로 중요한 능력이다.

이런 내용들은 그가 행하는 작업과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그는 당장의 작업, 눈앞의 사실 외에 다른 측면들을 깊게 탐구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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