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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처음 연락하는 상대에게는 가급적 인스턴트 메시지 Instant Message를 보내지 말라.
신경 쓰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만, 낯선 이에게 온 인스턴트 메시지를
불쾌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다.
업무상 처음 연락할 때에는 상대방이 선호하는 수단을 묻는 것이 가장 좋다.
2. 줄임말은 신중하게 사용하라.
인스턴트 메시지는 다른 의사소통 수단보다 줄임말이 허용되는 분위기지만,
혹시나 싶을 때에는 원래 단어와 문장을 제대로 입력하라.
3. 대화를 마칠 때에는 마무리 인사를 하라.
본인이 할 말을 마쳤다고 해서 상대방을 기다리게 한 채
자리를 비우는 실수를 하지 말라.
‘감사합니다’와 같은 마무리 인사를 잊어서는 안 된다.
4. 한 번에 한 가지 주제만 다뤄라.
그 주제에 대한 상대방의 대답을 정확히 들은 뒤에 다음 주제로 넘어가라.
부득이 여러 주제를 담아야 할 경우, 줄바꿈을 통해 각 주제를 분명히 구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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