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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심리학이 숨어 있는 백화점 쇼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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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 전시의 비밀

백화점에서 주력 상품들은 어디에 전시되어 있을까?

그건 매장을 돌아다니는 고객의 쇼핑 습관과 관계가 있다.

사람들은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방식으로 움직이게 마련이다.

좌측통행을 하는 나라의 사람들은 왼쪽에 붙어서 걷는 특성이 있으며, 에스컬레이터에서 내려서는 왼쪽 방향으로 도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에스컬레이터에서 내려오면 왼쪽 옆에

값싼 세일 상품을 카트에 늘어놓고 파는 것을 볼 수 있다.


2. 백화점 층수의 비밀


백화점은 여성의류는 2~3층, 남성의류는 3~4층에 자리잡고 있다.

남성들은 주로 사야 할 물건이 있을 때만 백화점을 찾으며, 윈도쇼핑을 그다지 즐기지 않는다.

그래서 아무리 높은 층에 코너가 있어도 위치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반면 여성들은 쇼핑 자체를 즐기는 경향이 훨씬 더 강하기 때문에 여성용품을 2~3층에 배치하면 화장품이나 가방을 사러 온 고객을 위층으로 유혹할 수 있다.


3. 물건 진열의 비밀


매장 내 물건을 진열하는 데에도 법칙이 있다.

손을 뻗으면 집을 수 있는 높이에 제품이 놓여 있으면

높거나 낮은 자리에 있을 때보다

제품을 집어들 확률이 4배 이상 높으며 팔릴 확률은 2배 이상 높다고 한다.

그래서 백화점은 이윤이 높은 상품을 손이 쉽게 가는 적정 높이에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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