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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은 분석 결과
방탄소년단의 국내 생산 유발 효과는 연평균 4.14조원으로 계산된다고 밝힘.
생산 유발 효과는 특정 산업이 생산한 국산품 1단위에 대한 최종수요가 발생했을 때
해단 산업과 다른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된 국내 생산을 말함.
또한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연간 1.42조원으로 계산됨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특정 산업의 국산품이 최종수요가 발생했을 때 생기는 부가가치를 말함.
구체적으로 보면
방탄소년단이 데뷔한 2013년 이후 인지도 상승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증가 효과는
연평균 79만 6천 명(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7.6%)이며
이들의 총 소비지출은 9,249억원(평균 1,042달러).
방탄소년단 인지도가 1포인트 증가할 경우
3개월 이후 외국인 관광객은 0.45% 증가하는 효과 발생.
주요 소비재 수출액 증가율은 의복류 0.18%, 화장품 0.72%, 음식류 0.45%로 계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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