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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행아이템의 창업
유행아이템은 열광과 동시에 브랜드와 가맹점이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증가.
유행아이템은 공통적으로 진입과 창업이 매우 손쉬움.
대부분의 유행 업종은 진입이 매우 쉬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카피캣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시장을 빠르게 포화시켜 버림.
어느 분야나 카피캣이 있지만,
유행 업종은 소비자 관심 라이프사이클 주기가 더 짧기 때문에 문제.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수익은 점포 개설 시 받는
가맹비 등 점포개발 수익, 로열티 수익, 유통 수익으로 구성됨.
그런데 우리나라는 본사가 로열티를 받는 것에 매우 부정적이여서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진 곳도 로열티가 매우 적음
그래서 본사는 점포개발과 유통으로 수익을 거둘 수 밖에 없음.
매출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점포를 최대한 많이 늘리면서
가맹비를 받고, 물품을 공급하여 유통이익을 거둬야 함.
이것이 특정 프랜차이즈 업종이 뜨기 시작하는 순간 점포 수가 급증하는 이유.
2. 카피캣 브랜드
카피캣 브랜드는 유사한 브랜드명, 컬러, 아이템들로 가게와 메뉴를 채움.
그리고 차별화 요소가 전혀 없기에
오리지널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승부를 검.
이것은 사업을 차별화하는 것이 아니라, 오리지널이 혼자 먹고 있는 시장을 쪼개는 전략임.
카피캣 가맹점주들도 오리지널을 두고 굳이 카피캣을 선택한 이유는
가맹비 등이 더 저렴하기 때문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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