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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태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
일본 프로야구와 축구 모두 4~6월생인 선수가 31~33퍼센트를 차지한다는 통계와
4~6월생의 학력이 다른 시기보다 높다는 사실이 통계적으로 입증됨.
(일본은 매년 4월에 신학기가 시작되므로 '그 해 4월~다음 해 3월'까지가 한 학년이 됨)
좋은 조건의 환경에서 일하는 연구자는
뛰어난 연구 실적을 올림으로써 더 좋은 조건을 얻게 된다는 '이익-우위성의 누적' 메커니즘을 지적.
저명한 과학자의 글은 실제보다 부풀려지거나 확대된 형태로 승인되는 반면,
무명 과학자는 그런 혜택이 주어지지 않음.
미국의 사회학자 로버트 킹 머튼(Robert King Merton)은 이를 마태 효과라고 불렀음.
2. 비용 대비 효과의 차이
우리는 비용 대비 효과가 더 높은 아이에게 교육 투자를 몰아주는 경향이 있음.
초기의 성적 결과에 따라 잘하는 아이에게는 더 좋은 기회가 주어지고,
그 결과 한층 더 성적이 높아짐.
반면 처음에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한 아이는 점점 더 힘든 여건으로 내몰리기 십상.
4월생 아이가 성적도 좋고 스포츠도 잘한다는,
발생학 측면에서 매우 부자연스러운 이 사실은
긴 안목으로 사람의 가능성과 성장을 내다보아야 한다는 가르침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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